안녕하세요!
씽굿 기자단으로 활동하는 주원 기자입니다.
지난 3월부터 씽굿 포스팅을 통해 인사를 드리게 됐는데
벌써 한 해가 지나고 2025년 새해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모든 분들께
그리고 하루하루 희망을 바라보며 조금씩 나아가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와 응원의 인사를 드립니다!
올 한해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를 맞이한 만큼 각자 신년 목표를 세우기도 하고
미래를 위한 전략도 세우실 것 같은데요.
특히 경험을 쌓기 위한 공모전과 대외활동은
이런 계획에 빠질 수 없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모전과 대외활동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2025년 공모전 트렌드 10가지!
씽굿 데이터를 토대로
올해 주목해야 할 공모전 트렌드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① 인공지능(AI) 공모전 증가
2025년에는 AI 관련 공모전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AI 관련 공모전은 100건 이상이었고
2024년은 146건으로 이전 해에 비해 더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특히 AI 트렌드가 나날이 확장하면서
기술적 발전과 윤리적 문제가 꾸준히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에 AI 활용 창작, AI 금지 공모전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돼 그 숫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효과
2024년 10월 10일 저녁 8시,
스웨덴 한림원은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한국 작가 한강을 선정했습니다.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에 선정된 한강 작가는
2024년 12월 11일 자정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죠.
한강 작가의 수상 영향으로 문학 공모전 관심도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설, 에세이 등
다양한 장르의 공모전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비 작가들에게 도전의 기회가 열리기를 바랍니다 :D
③ 정부·지자체 주도 공모전 확대
정부와 지자체가 주도하는 공모전은
매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4년 씽굿 기준
중소벤처기업 공모전은 1,936건,
정부·지자체 공모전은 3,133건 등
참여 프로그램은 최대 규모였죠.
올해 역시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 주도의 활동을 유심히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④ 지역민 대상 공모전 증가
앞서 말씀드렸듯 지자체 공모전이 활발하게 개최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현안에 대한 아이디어나 지역 알리기 홍보 콘텐츠를 모집하는 공모전이 많습니다.
지자체 공모전이 활발해짐에 따라 참가 자격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지자체 지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전이 크게 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자체 주최 공모전은 2024년 기준 1,056건을 돌파하면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홍보 콘텐츠 모집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⑤ 총 상금 격차 증가
연간 공모전 개최 수가 1만건 이상이 되면서 총시상 규모의 스펙트럼도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총액의 ‘빈익빈 부익부’ 경향도 보였는데요.
2024년도 씽굿 등록공모전 데이터 중 1억 이상 총시상금 프로그램은 88건이었고
5천만원 이상에서 1억 미만 규모도 89건에 달했습니다.
반면 1천만원 미만이 809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올해도 1억 이상의 시상 규모의 다양한 공모전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⑥ 창업 지원 공모전 지속
창업공모전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과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은
창업과 관련된 공모전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는데요.
창업공모전은 일자리 창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나
청년 일자리 지원 참가자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청년들에게 다양한 지원책이 많아
관심을 가져볼만 하겠네요!
⑦ 입상자 정직원 채용 혜택
2024년 한 해동안 공모전 수상자들에 대한 특전 중
정직원 채용 120건에 달했습니다.
수상자에게 직원 채용 혜택을 주는 사례는
꾸준히 늘고 있죠.
지난해 공모 요강에 채용 특전을 명시한 공모전은 총 469건이었으며,
정직원 채용 외 인턴 158건,
가산점 150건 등으로 집계됐습니다.
⑧ 다양한 콘텐츠 공모전 활성화
공모전 콘텐츠를 모집하는 분야는
매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숏폼 영상 공모전‘이 활발하게 개최되고
AI 활용 창작 장르도 생겼죠.
숏폼 영상, 웹툰, 홍보디자인,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장르를 동시에 모집하는 공모전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⑨ 수상작 활용 실용적 공모전
브랜드나 정책홍보를 목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모집하는
‘홍보 콘텐츠 공모전’ 개최가 활발합니다.
수상작은 실제 주최사가 브랜드나 정책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죠.
이는 수상작 활용으로 대중 소통을 강화하는 취지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실용성을 추구하는 공모전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⑩ 국민 심사 참여 확대
공모전에서 심사는 내부 관련 부서 담당자가 진행하거나
외부 관련 전문가 및 관련 전공 교수들이 주로 심사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전통적인 심사방식에서 벗어나
네티즌 오픈 심사나 국민 심사 참여 방식이 도입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민이 수상작을 직접 투표로 선택하거나 점수를 주는 방식은
심사의 공정성을 높이면서도
작품을 통한 대중 커뮤니케이션, 저작권 침해 검증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이렇게 2025년 주목할 만한 공모전 및 대외활동
10가지 트렌드를 알아봤는데요.
정보가 유익하다고 느끼셨나요?
공모전은 사회와 소통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장입니다.
AI, 문학, 콘텐츠 등 다양한 테마로 이뤄진 새로운 흐름의 공모전에서
여러분의 창의력과 열정을 발휘해 보세요!
이 외에 공모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씽굿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찾아와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기자단으로 활동하는 만큼 더 유익하고 새로운 글로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모든 글이 언제나 아름다운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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